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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드디어 공지 뜸

글쓴이 : 스타포지 날짜 : 2017-11-14 (화) 23:25 조회 : 2011


안녕하세요.

The MMORPG, 검은사막 입니다.

 

우선, 해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유출된 비공개 게임 정보로 인해

모험가님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리며,

해당 부분에 대해 확인된 사항과 향후 방향성에 대해 추가 안내드립니다.

 

언팩 행위로 인해 유출된 비공개 게임 정보는 현재 게임 내 포함된 미공개 정보뿐만 아니라

게임에 적용되어 있지 않은 폐기된 정보까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게임 내에서 정확한 정보를 전달드리지 못해 모험가 여러분께서 해당 정보로 혼란을 겪으신 점 진심으로 반성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검은사막은 적중, 회피, 피해 감소 등 명확히 드러나지 않았던 수치를 개선하고

대폭 증가 등 모호한 표현 대신 정확한 내용을 아이템 설명에 기재하여 

모험가 여러분께 보다 확실하고 상세한 정보를 제공해드리려 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검은사막 개발 총괄 김재희님이 전달드리는 향후 방향성 안내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온라인 개발 스튜디오를 맡고 있는 김재희입니다.


먼저 이번 비공개 게임 정보 유출로 인해 많은 모험가 분들이 혼란을 느끼고 

개발 스튜디오에 신뢰를 주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개발 총책임자로서 먼저 깊은 사과 말씀드립니다.


저희는 앞으로 기획 의도를 살리면서 모험가 여러분의 판단에 도움이 되는 미공개 정보 및 

누락된 정보를 아이템 설명 보강 등을 통해 게임 내에서 빠르게, 지속적으로 공개하여 정보 격차가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려 합니다.



1. 캐릭터, 아이템의 적중력과 회피, 피해감소에 대한 정보를 명확히 공개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지속적으로 건의하셨고 저희도 여러 번 내부 검토하여 개발 중이었으나 그 시점을 언제로 할 지 고민했던 내용입니다. 

개발이 완료되지 않아서 아직은 부족할 수 있지만 적중력과 회피, 피해감소 수치를 빠른 시일 내에 업데이트를 통해 여러분에게 공개하고, 

부족한 부분은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현재 개발 중인 아이템 설명과 장비 창의 모습이며, 이른 시일 내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2. 히든 옵션에 대한 설명을 기재하겠습니다.

누베르라는 강력한 아이템의 대항마로 들어간 쿠툼은 초기부터 아이템 컨셉에 대한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누베르의 가치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충분히 매력적인 아이템이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컨셉 기획 초기에는 밸런스형으로 만들어 방어력을 설정했지만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판단되어 

최종적으로 대 몬스터 공격력 히든 옵션을 적용하여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아이템 히든 옵션은 아이템의 기본 성능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그 아이템만의 특징을 부여하기 위해 도입됐으며, 

체감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아이템을 선택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왔습니다. 


비슷한 예로 크자카 주무기들이 있습니다.

리베르토와 크자카 무기에는 모든 종족 추가 피해가 히든 옵션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 의도와는 다르게 히든 옵션을 알고 있는 모험가와 그렇지 않은 모험가분들의 격차로 작용하게 되어 

적중, 회피, 피해 감소를 공개한 이후 히든 옵션도 추가 개발을 통해 공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정보를 아이템 설명을 통해 명확하게 안내드리지 못한 점 다시 한번 사과 드리겠습니다.


향후 이러한 히든 옵션을 포함해 아이템 효과들을 설명에 모두 표기하여 

장비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으며, 모험가 여러분의 혼란을 방지하겠습니다.



3. 아이템 설명의 불명확한 표현을 개선하겠습니다.

과거 비약의 계산 방식이 변경되면서 일부 성능이 저하된 적이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아이템 설명에 표기할 때 정확한 수치가 아닌 ‘소폭’이라고 표기하게 되었습니다. 

성능 하향 조정으로 인해 발생할 부정적 여론에 대한 두려움에 애매한 정보를 전달하게 된 점, 다시 한번 사과 드립니다. 

모호한 아이템 설명은 다음주 업데이트부터 시작하여 점차 개선해나가겠습니다.



4. 거점 레벨에 따른 아이템 획득 확률을 높이겠습니다.

거점 레벨은 지식으로 획득한 기운의 소비 방법이자 

자신이 주로 플레이하는 지역에 대한 약간의 메리트를 주기 위해 개발된 보조적 시스템입니다. 

거점 레벨을 올리면 아이템 획득 확률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기존 아이템 획득 확률 증가 아이템보다 매우 낮은 수치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본래 목적은 특정 사냥터에서 오랜 시간 플레이하는 모험가 분들에게 소소한 즐거움과

장기간 플레이 했을 때 자신의 주 활동 지역에 대한 작은 의미를 부여하자는 접근이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거점 레벨에 대해 원하시는 바가 저희가 설정한 수치와는 매우 차이가 있음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후속 대책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조만간 거점 레벨에 따른 아이템 획득 확률을, 아주 높게 올릴 수는 없겠지만 

조금씩이라도 더 올려서 지금보다 의미있는 거점 레벨 시스템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5 .수치 및 확률의 변경이 있다면 지금까지와 같이 공지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캐릭터와 아이템 능력치, 아이템 획득 확률과 잠재력 돌파 확률 등의 수치 및 확률에 변경이 있다면 

하향 조정이 되더라도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공지사항을 통해 정확하게 안내드리겠습니다.


이는 검은사막을 즐기는 여러분들과 지켜야 할 아주 기본적인 약속입니다.


저희도 개발자이기에 앞서 한 명의 모험가이기에, 여러분들과 같은 경험을 하곤 합니다. 

어떤 날은 잠재력 돌파에 지나치게 많이 실패하기도 하고 

어떤 날은 일주일 동안 나오지 않던 아이템이 몇 분만에 연속으로 나오기도 합니다.


이럴 때 마다 저희는 업데이트가 잘못 된 부분이 없는지, 

계산 공식의 버그가 있는지, 확률이 변경된 적이 있는지에 대해서 항상 철저하게 검토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임의로 수치와 확률이 수정되는 일이 절대 없도록 끊임없는 테스트를 통해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6. 대미지 수치 미표기 및 캐릭터 능력치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검은사막은 기획 단계에서부터 3인칭 숄더뷰를 채용하고 

키보드와 마우스 조작을 통해 액션에 집중해야하는 게임 특성상 피해량 수치를 직접 표시하지 않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피해량 수치를 직접 표시할 경우 전투와 액션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화면에 표시되는 숫자에 집중하게되고 

이 숫자만으로 모든 가치를 판단하는 모험가분들이 생겨나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 더 크다고 판단했습니다.


저희는 모두가 지나치게 높은 스펙만을 바라보며 검은사막을 플레이하는 것을 바라지 않습니다. 

모험가 여러분들이 검은사막의 세계 안에서 각자 다른 개성을 가진 캐릭터를 통해 자신만의 즐거움을 찾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피해량 수치는 표시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또한, 지난 업데이트를 통해 레벨업 시 증가하는 모든 캐릭터의 생명력과 정신력, 무게가 동일하게 수정되면서 

현재 캐릭터별로 랜덤하게 적용되는 능력치는 없습니다. 

이번에 유포된 데이터에서 직업별로 다르게 나와있는 정보들,

예를 들면 힘, 민첩, 지능,지혜 등의 능력치가 상이한 데이터는 CBT 이전에 이미 폐기되어 현재는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캐릭터의 PVE와 PVP 밸런스는 각성, 진, 라밤 등으로 지속적으로 맞춰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으로 밸런스를 조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검은사막은 엄청난 피해량을 입힐 수 있는 캐릭터가 아닐지라도, 최상의 공격력을 가지지 않더라도, 

어렵지 않게 플레이할 수 있는 장치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보완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는 검은사막의 개발 철학으로 앞으로도 많은 모험가님들이 게임을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계속 고민하고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모험가 여러분들에게 많은 심려를 끼친 점 다시 한번 사과 드립니다.


검은사막은 오픈 이래 지난 3년 여 간 여러 다양한 일들을 거쳐 오면서 

많은 모험가 여러분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주셨기에 지금의 검은사막이 존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고민하고 또 고민하여 앞으로 더욱 더 발전하는 검은사막이 되겠습니다.


부족한 사항이나 건의사항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소중한 의견 부탁드리며,

긴 글 읽어주신 모험가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검은사막 개발 총괄 김재희 드림

이제 시위까지 하고 형세가 불리하게 돌아가니까 사과문 내놨네요

하지만 데미지수치 표기는 끝까지 안하겠다고 해서 유저들 다시 불만 폭발중

스타포지님이 작성하신 다른 글

호러스틱 2017-11-14 (화) 23:37
비비드린 2017-11-15 (수) 00:25
역시 한국rpg는 하는게 아냐.......
Haroa 2017-11-15 (수) 01:09
검은사망이 또옹....

작년에 한창 검은 사막할때 뭔 스캔들 때문에 게임에서 태극기 집회한거 본 적있는데 이 게임은 시위가 연례행사네  ㅋㅋ
dVan 2017-11-15 (수) 07:09
똥줄 타는구나 ㅎㅎㅎ 구라도 그럴듯 하게 쳐야지 ㅎ
개발 해본 사람이라면 걍 개소리로 들리겠지 ㅎㅎ
까탈린그리드 2017-11-15 (수) 09:22
그럼 모바일은 왜 숫자가 표기될까?
눈으로 보여야 믿지 개쌕기덜 진짜
니들월급도 히든해 쓉/발럼들아
보드마킹 2017-11-15 (수) 18:01
나를 바둑의 세계로 입문 시켜준 고마운 게임. 무역하면서 바둑두다가 이젠 바둑만 두게 됨.
오져따 2017-11-15 (수) 18:31
운영진들 항상 뒷북
빨코게이트 때
꿀빤샛기들 복귀하는거보고
장비 휴지통에 꼬라박고 접었음
믿고 거르는 검사
일본 2017-11-15 (수) 20:24
For KaKa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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