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파업, 내일 잠정 중단 "응원해 준 시민들에 빚 갚아야"
홈으로 | 로그인 | 무료회원가입 | 포인트적립방법 및 계급정책 
자동
회원가입 |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사회]

MBC 파업, 내일 잠정 중단 "응원해 준 시민들에 빚 갚아야"

글쓴이 : JYLE 날짜 : 2017-11-15 (수) 04:52 조회 : 3377

한편으로는 라디오만 나와서 좋았다는 분들도 많았네요~~^^

[현장] 언론노조 MBC 본부, 파업 72일 만의 정리 집회


[ CBS 노컷뉴스 김수정 기자]

14일 오전 11시, 서울 마포구 상암동에서 전국언론노동조합 MBC 본부의 승리 기념 '정리 집회'가 열렸다. (사진=황진환 기자) 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이완기, 이하 방문진)가 김장겸 MBC 사장을 해임함에 따라, 72일에 걸쳐 진행된 전국언론노동조합 MBC 본부(본부장 김연국, 이하 MBC 본부)의 파업이 잠정 중단된다.

14일 오전 11시 5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사옥 1층 로비에서 MBC 본부의 정리 집회가 열렸다. 김장겸 사장의 해임이 가결되던 어제(13일) 집회 때는 김연국 본부장, 김민식 PD 등 눈시울이 붉어진 이들이 많았지만, '승리'를 기념하기 위한 이날 집회에 나온 노조원들의 표정은 밝았다.

김연국 본부장은 "2017년 9월 4일, 우리 MBC 본부는 헌법 21조 언론의 자유와 방송법에 나온 방송독립을 지키기 위해 총파업을 시작했다. 총파업 72일째를 맞는 오늘, 이제 MBC 정상화의 발판이 마련됐음을, '우리 승리'를 국민 앞에 보고드리겠다"고 말문을 열었다.

김 본부장은 △국민의 자산인 MBC 를 권력에 갖다 바치고 부역했던 부역자들 청산하고 법에 따라 처벌받게 하고 △다시는 권력에 의해 점령되지 않는 완전한 방송독립을 달성하며 △무너진 지역 MBC 네트워크 체제를 바로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연국 본부장이 노조원 앞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김 본부장은 무엇보다 '시민들의 관심과 감시'가 꼭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그는 "철저한 청산과 처벌은 보복이 목적이 아니다. 권력에 부역하고 국민을 보욕하는 불행한 역사가 반복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끝까지 감시하고 함께해 주시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정리 집회에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 MBC 본부를 이끌었던 이근행, 정영하, 이성주, 조능희 전 본부장이 한 자리에 모이기도 했다. 사회를 맡은 허일후 교육문화국장은 "노조를 파괴하기 위해 앞장섰던 경영진에 맞서 조합을 지키고 우리 대오를 지키기 위해 애써주셨던 분들"이라고 이들을 소개했다.

전임 본부장을 대표해 마이크를 잡은 정영하 전 본부장(해직)은 " MBC 9년 투쟁하며 눈물도 마르고 웃음도 동난 줄 알았는데, 저도 울다 웃다 했고 현장에 있던 구성원들도 많이 울더라"라고 말했다.

14일 오전 언론노조 MBC 본부 조합원들이 서울 상암동 사옥 로비에서 파업 정리 집회를 갖고 환한 얼굴로 박수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정 전 본부장은 "여기 이 자리에 앉은 여러분들이, 우리 동지들이 몸으로 저항하고 맞서며 한 점 한 점을 찍었다. 누군가는 나서야 했던 집행부 자리에 누군가 나서 조합원의 수족이 되고 얼굴이 되어 점을 이었다. 큰 획의 한 선이 그어져 이제 드디어 승리하고 이긴 것"이라고 자축했다.

2012년 170일 파업 당시 해직된 최승호 PD , 박성제 기자, 박성호 기자도 노조원들과 기쁨을 나눴다. 최 PD 는 "싸우는 과정에서 얻은 서로에 대한 신뢰를 힘으로 해 다시 한 번 MBC 를 일으켜 세우자"고 밝혔다.

박성제 기자는 "시청자들이 우리 승리에 박수쳐주는 순간은 딱 오늘까지일 것 같다. 오늘 라디오 방송에 나갔는데 '앞으로 지켜보겠다'는 문자가 꽤 있더라. 그걸 보며 긴장했다"며 "촛불시민들의 응원과 은혜를 입어 이 승리를 만들었다는 것 다 아시지 않나"라고 말했다.

박성호 기자는 "(파업 후) 공정방송하겠다, 현장투쟁하겠다고 했지만 제대로 지켜진 적이 없다. 구조, 관행의 탓도 있지만 보도국만 놓고 얘기하면 우리 기자들이 각자 갖는 고민과 이해가 그만큼 절박하지 않았던 것 같다"며 "전에 없이 보는 눈이 정말 많은 파업이었다. 온갖 군데 손을 다 벌렸고 다 손을 잡아주셨다. 이제 그분들의 응원과 지지 빚 갚는 일만 남았다"고 전했다.

MBC 본부는 파업 73일째인 내일(15일) 오전 9시 부분적으로 업무에 복귀한다. 당장 '라디오스타' 등 예능 프로그램들은 이번주부터, 라디오 프로그램은 20일부터 정상방송될 예정이다. 다만 MBC 본부는 뉴스·시사교양 부문의 '제작중단'은 이어간다.

또한 MBC 본부 대전지부(지부장 이한신)는 이진숙 사장이 물러날 때까지 파업을 유지하기로 했다. 이한신 지부장은 "이진숙은 7년간 MBC 를 망쳤던 대표적인 적폐 중 적폐"라며 "빨리 쫓아내고 여러분들과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eyesonyou @ cbs . co . kr

來日..
JYLE님이 작성하신 다른 글

김철수a 2017-11-15 (수) 05:09
이게 단순한 이미지 세탁용 쑈인지 아니면 실제로 부정한 끄나풀이 축출 되었는지는 지켜봐야 함.
월급루팡 2017-11-15 (수) 05:44
M사 장금들 엄청 목날아가겠네 ㅋㄷㅋㄷ 1억이상 연봉자들중에 보직이 없는 장급들 ㅋㅋㅋ
Stally 2017-11-15 (수) 06:32
힘들게 기회는 다시 얻었으니 잘 살려보시길.. 잘하면 다시 예전의 명성을 되찾을수도있겠.. 지요?
우짜삐꼬 2017-11-15 (수) 07:14
좀더 지켜봐야함...이렇게 지켜봐주고 응원했더니 문재인 정부 까는 입진보의 계열로 들어설수도 있기 때문에, 좀더 지켜봐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냠냠짱 2017-11-15 (수) 08:01
"우리가 이긴다" 조까네... 문재인 정권 집권 전까지 작태를 다 알고 있는데 이제와서 ㅋ.... 감사합니다 국민여러분 이렇게 말하덩가 ㅎ. 언제든 똑같아 질 놈들.
아잉폰 2017-11-15 (수) 08:29
진숙이 대전에 있었구나
MBC 적폐 순위로는 김재철, 안광환, 김장겸급인데
행복하세욤 2017-11-15 (수) 14:07
배씨 고뇬은 어케됐대욤?
히칸바나 2017-11-15 (수) 21:08
지방 mbc에는 아직도 적폐들이 수두룩하니 계속 관심있게 봐야겠음
카이젤 2017-11-15 (수) 23:36
김세의는?
   

    (구)유머엽기 | (구)유익한정보 | (구)동물/식물
유머게시판  | 일간추천순 | 일간조회순 | 일간댓글순 | 주간추천순 | 주간조회순 |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조회
 [필독] 댓글 작성시 욕설/반말/인신공격/비방 강력 제재처리 안내 (30) 이토렌트 07-19 36
 [안내] 사이트 속도나 이미지 로딩 속도가 느릴 때 안내 (5) 이토렌트 03-20 26
 [필독] 유머엽기 게시판 이용안내 및 게시물 삭제 안내 (06/19 수정) (1) 이토렌트 06-19 9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