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공장 폐쇄관련 이제는 정치 얘기 좀 해보쟝..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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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GM 공장 폐쇄관련 이제는 정치 얘기 좀 해보쟝.. ~_~

 
글쓴이 : alchol 날짜 : 2018-02-13 (화) 12:30 조회 : 3404   


자동차 게시판에 무슨 정치 얘기냐? 하고 따지시는 분들에게 일단 한마디 먼저 하고 시작하면

==> 나무와 가지만 보고 전체 숲을 못보면
    딱 그정도 수준의 인간.. 아니 존재로 전락하고 사는것임. 문제는 자기가 그런 수준 울타리에 갖혀 사는지도 모름 .

자 개소리? 스러운 운은 여기까지만 띄우고.. 각설하면 
지엠 철수니 공장 폐쇄니.. 얘기를 자동차 업계에 국한 하지 말고 좀 더 크게 봐야합니다.
단지 IMF 직후 구 대우자동차 매각 까지 얘기하면 너무 끝이 없으니 대충 5~7년 전 상황만 복습하죠.. 'ㅅ'

2012~2013년 한참 503 닭뇬 당선되고 미국 방문한다 어쩐다 할때 대법원에서 획기적인 판결 하나가
있었습니다. 바로 통상임금 문제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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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상임금 문제 를 간단히 요약하면..

- 통상임금 기준 시간당 1만원 수당이 나온다면..
  야근이나 주말 특근등 시간외 수당은 150% 산정 하여 시급 1만 5천원이 나오는것이
  예전 관례였음.

- 단 2~3개월 간격으로 지급되는 정기 상여금 까지 통상 임금으로 합산산정하면 전체 금액 올라가니  
  시간외 수당이 15000원이 아닌 16000원이 넘을수도 있음.

- 그래서 정기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합산하여 시간외 수당을 계산해야 한다는 것이 임금 관련 사측과 노조측이
  사생결단으로 싸우고 그랬으나

- '근로자에 대한 임금이 1개월을 초과하는 기간마다 지급되는 것이라도 그것이 정기적•일률적으로 지급되는 것이면
  통상임금에 포함될 수 있다'  판결이 대법원에 최종적으로 나옵니다. 즉 정기 상여금도 통상임금에
  넣어야 한다는것이 대법원 확정 판결
이 나온겁니다.

- 문제는 이러면 국내 대기업 사측 입장에선 당근 부담이 커지는데 국내 대기업 뿐만 아닌 지엠 본사에서 부터
  태클이 들어왔던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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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 요약은 여기 까지지만 이 얘기 관련 정말 잘 정리해논 글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http://www.ddanzi.com/index.php?mid=ddanziNews&document_srl=1169231

==> 꼭 읽어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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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단 면상보고 구토 한번 하시고 글읽으시면서 분위기를 전환해 봅시다.. *

글 다 읽어 보셨습니까? 이젠 감이 오시지요.. 윗 링크 글 다시 요약해 드릴께요
  • 503 개씹닭뇬이 지엠회장과 만나 80억불 투자에 관한 이야기를 함.
  • 지엠 CEO가 지엠 코리아의 통상임금문제 때문에 투자가 고민된다라고 503뇬에게 씨부림.
  • 개씹닭뇬이 전부 해결해주겠다고 꼬꼬댁 꼬꼬함.
  • 그런데 통상임금문제는 이미 대법원에서 2013/4/2 정기상여금 포함하라고 판결나왔음.이와 관련해 소송여러개 진행중
  • 결론은 행정부 수반이 사법부의 판결에 정면 도전한 아주 삼권분립을 엿먹어라 짓을 한것임.

미친 닭대가리 개 솽뇬...

통상임금 문제 관련 꼭 노조 주장이 옳다 회사측 주장이 옳다.. 그런것을 떠나서.
503 자체는 두뇌 자체가 없었던겁니다.   지엠 회장이 그런소리를 씨부리면.. 추후 검토해보겠다는둥 외교적 수사로
휘리리~ 넘겨야 되는것이 기본인데.. 대법원 판결을 무시하고 해결해주겠다고 지엠 회장에게 아구릴 털어버렸기에 ..


==> 현재 지엠 본사 입장에선 '어 그래 ? 너희 한국 정부 예전에 약속하지 않았냐? 너희들 약속 안지켰으니
    투자 안하고 철수 한다.. OK? '  지금 편하게 말해버릴 수 있는거에요.
 
지금 지엠은 뜬금없이 배째라 철수한다게 아닙니다. 나름 근거? 있게 행동하고 있는겁니다.
어차피 마귀같은 지엠 본사넘들은 무슨 이유를 되었던 나가고 싶으면 나갈 얘들이긴 하지만.
그렇다고 그럴싸한 명분 을 주면 안되죠.

북미 기업하고 일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의외로 요넘들은 reasonable 하고 rationale 를 존나 신경 씁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지금 한국 철수 한다 어쩐다 돈 증자해주라 그런것이 비이성적으로 떼쓰고 그런것이 절대 아니라는 것을 아셔야 해요. 
저런 503 시절 아니 그 이전부터 일반인들이 알지 못한 한국정부?의 삽질이 쌓이고 쌓여서 근거를 대준셈.
다시 강조하는데 통상임금 손해 분부터 한국정부가 보장해줘야 한다 개소리?가 겉으로는 전혀 근거 없었던것이 아닙니다. -_-

반면에
미련한 한국정부와 달리 약삭 빠르기론 둘째로 서러운 EU 독일 행정부는 지엠 본사와 수백번 싸운후
결국 오펠을 재매각 시킨 쾌거?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떨떠름햇던 PSA에 팔기로 나름 타협을 보긴 했지만)
오펠은 1920년대 후반부터 지엠 소유? 였던 유서깊었던 동류 회사였는데도 말이죠.


얘기가 살짝 삼천포로 갈려고 하는데..
하여간 결론은 뭐냐면..

투표 잘하고 정치에 많은 관심좀 가지자. . 입니다.

정치는 우리 모든 세상에 다 한발씩 안걸친데가 없습니다.

모든 국민은 그 수준에 걸맞는 정치 수준을 가진다는 말이 있죠?
모든 국민은 그 수준에 걸맞는 자동차 제품(문화 포함)을 가진다 도 일맥 상통합니다.

다행히 작년 촛불 집회며 탄핵으로 우리나라 국민은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괜찮은 선진국가 시민의 면모를 보여줬습니다.
희망이 있어서 그나마 다행....


덧1:  지엠의 요구에 왠지 현 정부가 강하게 얘길 못한다는듯한 뉘앙스의 기사가 많았을겁니다.
      국민들 입장에선 왜 강하게 말 못하냐? 의문 같은 분들이 많았을건데요.. 당연하지만..
      그 기레기 색히들이 비하인드 제반사항을 알려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 아예 취재 능력도 없을려나..?
      (그리고 지엠 공장 패쇄관련 모두 책임을 현정부에 독박을 씌우는 프레임도 쓸 수 있고요..)

      문재인 대통령의 앞날은 진짜 가시밭길밖에 없네요.
      평창 올림픽을 어떻게 무난하게 넘기고 나서는 지엠 철수 문제가 올라올 거라..
      청년 일자리 정책을 강하게 추진하는 문재인 정부 입장에선 진짜 계륵 상황이 온겁니다.
      뉴스에 나온것처럼 30만 까지는 오바지면 5~6만명 정도는 실직 사태가 올수도 있어서리.

덧2: 그나저나 꼴도보기 싫으실 지엠 본사 넘들은 드디어 가솔린 압축착화 엔진 저비용 상용화
     돌입했습니다. 역시 북미 넘들이야말로 창조적 기술의 근본집약체일까나 새 ufo를 추락시켰을려나..
     좀 괴상한 방식을 도입했는데.. 델파이 퇴직 기술 노인정? 업체에서
     기존의 4행정 엔진을 던져버리고 희안한 엔진을 도입해서......(-0-) 다음달이라도 글 한번 올려볼께요.

     (곧 시판될 마즈다의 스카이 액티브 가솔린 압축착화마냥 저속구간에선 스파크 점화달고 나오고 그런 수준이 아님)
    
alchol님이 작성하신 다른 글

허터 2018-02-13 (화) 12:44
오... 마지막 압축착화 모시기는 무슨 소린지 모르겠어요 ㅋㅋㅋ 다음달 글 기대할께요 ㅋ
Denip 2018-02-13 (화) 12:46
결론은 503과 그 이전부터 쌓인 변비가 지금 터져서 어마무시 한 똥을 치워야 한다는 거네요..
글쓴이 2018-02-13 (화) 12:59
아 깜박 언급 안했는데
사실 저 통상임금 문제는 지엠 코리아보다 현대-기아 그리고 기타 국내 대기업 업체에게 있어 전부 아킬레스 건입니다
여러분 은근슬쩍 현대-기아도 생산공장은 아닐지언정 물량은 전부 해외로 넘기려는 의도?를 많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귀족 노조 어쩌고 현대-기아 노조 비하하기 전에 꼭 양 쪽 주장은 들어보시고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언젠가는 현대도 국내 공장 몇개는 폐쇄할 각오로 뭔가를 할껍니다.. 넵..
(이미 신규물량 확충은 거의 국내에 없음.. -_-)
     
       
글쓴이 2018-02-13 (화) 13:03
http://www.sisain.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29898

2017년 기사인데

사측이나 노조측이나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기사는 기아쪽 얘기인데 하여간 현재진행형이고.. 이 문제는 헬조선의 산업구조와 연관이 깊어서
기회되시면 검색해서 꼭 진보?측 기사 말고도 다양한 기사를 읽으셔셔 판단하기 바랍니다.
     
       
Smile에스 2018-02-13 (화) 14:47
기업들이 해외기지로 절감하고 이득 취하는건 숙명이니까요.
혁쓰임 2018-02-13 (화) 13:20
물론 강성노조가 문제이긴 합니다. 어떤 곳에서는 노조가 없어 서러움을 당하는데, 어떤 곳은 자기들 이익만 얻으려고 하니 문제입니다. 하여튼..

실질적으로 GM의 철수는언론에서는 강성노조 언급하는데, 실질적으로는 유럽에서의 자동차 철수로 인한 수출로가 막혀버린게 큰 이유입니다. 수익이 없으니 그만큼 유지하는게 힘들어지죠. 이게 결정적인 원인중의 하나인데 다들 노조탓만 하고 있으니 ㅡ.ㅡ;; 노조 문제면 현대는 지금 폐업하고 남았겠지요.
     
       
alpex 2018-02-13 (화) 14:04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경비 불황이면 노조도 어느정도 손해보는 타협을 해야 하는데
지엠 노조는 지들이 현대 노조인줄 알고 현대 노조 따라 하니깐 그런거죠
회사가 어려우면 양보도 할줄 알아야 하는데 지들 이익만 챙기려고 들면 어느 회사가 반길까요?
그러니 귀족 노조가 좋은 소리 못든는 겁니다.
     
       
글쓴이 2018-02-13 (화) 14:22
유럽 완제품 수출로 막힌것은 1/5 될까 말까 합니다.

그것보다
실상은 각 지엠 나라별 조립 공장분.. 즉 CKD 수출이 다 끝장나서 그럴꺼에요.

지엠 산하 바오준 같은 sub brand들로 구 지엠 대우 생산량을 완전 대체했기에  그게 더 클겁니다.
(실상 지엠 생산량 통계에 잡히지도 않고 세금 회피? 존나 잘하고 있음..-_- )
          
            
부러진날개2 2018-02-13 (화) 21:18
바오준을 만든 회사는 중국 상하이 기차와 GM의 합작회사인 SGM 입니다. (GM 자회사 & GM 산하는 아닙니다.)
               
                 
글쓴이 2018-02-13 (화) 23:40
맞습니다.
그래서 자금 XX이 본사와 유리되어 있어  세금 잘 샤바샤바 하고 생산량 통계에 안잡히는겁니다.
     
       
진이님1 2018-02-13 (화) 20:03
아시아 생산 기지가 타국에 생겨서지 무슨 그놈의 강성노조.

우민이 많으니 나라가 이꼬라지.
Windman 2018-02-13 (화) 14:18
관심도 없는 회사 철수 하던지 말던지 입니다.
     
       
떡빵s 2018-02-13 (화) 16:32
요점은 그게 아닌데...
알콩2달콩2 2018-02-13 (화) 14:35
군산 공장은 뭐 어쩔수. 당연히... 무슨 수식어를 갖다 붙여도 폐쇄하는 것이 순리겠고

문제는 다른 한국GM 공장인데... 다들 대마불사(大馬不死)..... 아시 잖아요? 적당히 국민 혈세로 보조하고
또, 적당히 GM에서는 신차 배정하겠다, 투자하겠다 하고 넘어 가겠죠..... 눈먼돈 아닙니까? 에효.....

당장 자기들 표가 떨어져 나가는데 정부가 '완전철수 하려면 해!'라고 할 수도 없지만 한다고해도,
여당에서 정치인들이 가만히 있겠습니까? 적당히 지원하고, 증자해주고 대출 끌어다 줄꺼에요... 일반인은 관심 가질꺼 1도 없습니다....

솔직히 미국 같은 나라도 2007, 2008년 금융위기일때 AIG에 수십억 달라 지원해줬지요..... 그거 넘어 가면 미국도 답이 없는 상황이라.... 뭐 아무튼 머슴 살이도 대갓집에서 살라했다고... 일반 회사나 자영업 망해봐요 누가 관심이나 가져 주나..... 큰곳에서 빌어 먹야지 쯪....
왜애를때려 2018-02-13 (화) 17:05
부평도 문제군요
l7lll 2018-02-13 (화) 18:47
잘 보고 갑니다.
소이힛 2018-02-13 (화) 19:02
지인이야기로는 스파크 말고는 트랙스 이후에 일한게 없다고 하더군요.
보통 일 시작하고 짧겐 삼년에서 칠년 정도 후에 차가 출시되는데...
제가 일없단 이야기를 삼년전에 들었거든요.
d2x가 북미로 넘어가면서 한국지엠은 나가리 된 상태입니다.

웃긴건 이런 평균적인 차.. 적당히 좋고 적당히 싼..
차를 설계생산하는 능력이 북미가 부족하다는건데요.
뭔 배짱인지 모르겠습니다.
d2 크루즈를 그렇게 비싸게 만들어 놓은 꼬라지는 북미 짓이거든요. 한국서 만들면 95프로의 퀄리티로 80프로 가격으로 출시가 가능했을텐 말입니다.

d2 크루즈가 북미에 간 것도 상당히 정치적인 문제구요.
요게 치명적인 한국지엠의 위기였고..
그래서 분위기가 지금보다 훨씬 심각했고 이직률도 매우 높았습니다.
그게 지금에야 언론에 나오고.. 공장 폐쇄로 이어진거죠.
위기를 극복하지 못했나봐요...
     
       
소이힛 2018-02-13 (화) 19:09
제조쪽은 문 닫지만 개발 설계는 지금 일이 쌓여있을거에요. ㅋㅋ
북미애들 무능해서 그거 한국서 다 뒤치닥거리 해주는 중이니...
오펠이 없어서 더더욱 그렇죠.
          
            
홀로서기 2018-02-14 (수) 20:06
제 동생 친구 커플(사내결혼 커플인걸로 아는데)이 GM 다니는데(둘 다 연구직) 그렇지도 않다고 하더라고요.... 안준대요 한국에... 일거리를....
사향바타나 2018-02-13 (화) 20:23
역시 뭔가 있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Lfringe 2018-02-13 (화) 23:53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물만두조아 2018-02-13 (화) 23:57
좋은 글 굳
페이s 2018-02-14 (수) 08:26
답답하닭
amassm 2018-02-14 (수) 08:58
좋은 글 감사합니다
자주 올려주세요~
말리부 차주 ㅠㅜ
봄의요정루나 2018-02-14 (수) 09:59
이런글엔 언제나 추천이죠 ㅋㅋㅋ
고라니꿈 2018-02-14 (수) 11:32
요즘 기레기들이 아주 신이 났지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286컴퓨터 2018-02-16 (금) 22:32
참 뒷일이 많앗네요
한잔의추억c 2018-02-17 (토) 23:48
정치인 나셨네
     
       
꼬마베베 2018-02-18 (일) 08:51
왠 비아냥?
ㅇ랩소디ㅇ 2018-02-18 (일) 20:16
흉기는 이 사태를 좋아라 하겠군요.
gawletgn 2018-02-18 (일) 22:58
지엠 자기들이 차 못팔아놓고 왜 이렇게 뻔뻔하게 돈달라고 하나 했더니....하....
미농 2018-02-19 (월) 00:38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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