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나타 1.6T 1달 사용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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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정보]

쏘나타 1.6T 1달 사용 후기

 
글쓴이 : SLSAMG 날짜 : 2017-11-12 (일) 13:38 조회 : 2985   
20171112_125414.jpg

안녕하세요,

장문의 글을 썼는데 다 날아가서.. 간략하게 요약합니다 ㅋㅋㅋㅋ 하 열받...

장점

1. 출력 스트레스가 적다. 

   솔직히 엄청 잘 나가는 편은 아니지만 진짜 리니어하게 쭉쭉 올라가는 느낌입니다.

   다만 발진 시에는 터보 렉 때문인지 다른 차한테 걍 밀립니다 ㅋㅋ

2. 연비가 나쁘지 않다.
   
   좋다고는 못하지만, 그래도 다른 가솔린 트림에 비하여 좋다고 생각합니다.

   고속 8(다소 정체) 도심 2(극 정체)인 구간을 대부분 운행하는데 연비 14~15 정도 나옵니다.

   고속에서 16 찍어놔도 정체구간 들어가면 쫙쫙 빠지는 바람에 ㅠ

3. 가끔 쏘나타 아닌 줄 아는 사람이 있다.

   이건 누군가에겐 단점이 될 수도 있는데요, 저한테는 장점입니다.

   사실 쏘나타가 가지는 이미지 때문에 저는 쏘나타를 쏘나타 아니게 봐주는게 좋거든요.

   앞에 메쉬그릴이 한몫합니다.

단점

1. DCT가 정체구간에서 바보가 됩니다.

  정체구간에서 DCT가 변속을 1,2단 하면서 울컥울컥 합니다.

  저는 이 감각이 나쁘지 않은데, 누군가에겐 진짜 극혐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근데, 인터넷에서 뭐 말을 탄다느니 이런건 확실히 오버고 오토매틱 변속 충격보다 좀 덜하다 느낌입니다.(절반 이하)

  이게 정체구간에서는 계속 그러니까 못 참는 분들이 생기시는 거죠.

2. DCT가 언덕에서 밀린다.

  저는 당연히 DCT여도 오토매틱처럼 언덕에서 D레인지에 놓으면 안밀리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조금만 경사가 높아져도 바로 밀리더군요.

  경사로 밀림방지가 있긴 하지만, 정차 안하고 애매하게 서행하는 경우 바로 밀린다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래서 오토홀드 필수 옵션이라고 봐요.

3. 소음

  GDi다 보니, 1.6이다 보니, 생각보다 소음이 거슬릴 때가 있습니다.

  대배기량에서 나오는 그런 소음이 아닌 작은 엔진에서 나오는 좀 거슬리는 소음들 말이죠.

  티뷰론 탈 때 그렇게 시끄러워도 거슬리는 경우는 없었는데 얘는 좀 그렇습니다.


내 차만의 단점

1. 빨간색
 
  색은 진짜 예쁩니다. 

  그런데 내가 어디에 주차했는지, 어디에 있는지 아는 사람들이 많아집니다.

  사람들이 차는 뭔지 몰라도 빨간차라고는 압니다.

  빨간색 유일한 단덤 같습니다 ㅋㅋㅋㅋ

쏘나타의 단점

1. 뒷 태가 가끔 어떤 각도에서 보면 존못...

  진짜 아주 가끔 '와 내가봐도 내차인데 존못이네....'라는 생각 들 때가 있습니다.

  지인이 뒤가 아이언맨 닮았다기에 그럴때마다 아이언맨이다 라고 생각하려 노력합니다.


짧게 쓰려고 했는데 쓰다보니 길어졌네요.

쏘나타 구매 예정이신 분들 계시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진은 어제 새벽에 세차하면서 찍었는데, 너무 추워서... 앞범퍼에 물이 얼었...

  
Good Old Arsenal.
SLSAMG님이 작성하신 다른 글

왜애를때려 2017-11-12 (일) 14:42
1.6터보는 dct군요 ㄷㄷ 투싼1.7d를 잠시 몰아 본적 있는데 꾸준히 가속할땐 수동 뺨때기 때릴정도로 착착 나가던데 시내주행에선 특히 가다서다 반복할땐 조금 울렁거리더군여 ;; 1.6t에 와서도 그러는거 같군요 ㄷㄷ
     
       
글쓴이 2017-11-12 (일) 15:47
네 ㅋㅋㅋ 저속 울렁거림이 좀 있습니다 ㅋㅋ
소이힛 2017-11-12 (일) 15:33
DCT가 1단에서 반클러치를 쓰는데, 이게 터보차의 부스트스레숄드랑 합쳐지면 초기 발진시 좀 답답하죠.
터보랙은 악셀 오프 후, 다시 온 할때의 딜레인데 사실 일반 주행에선 거의 거슬릴 일이 없을거에요.

제가 DCT차량을... 4개 차종 정도 타봤는데...
벤츠전륜DCT(AMG아님)는 거의 일반 오토 수준으로 울컥거림이 적더라고요. 대신에 변속속도도 일반오토미션 수준..
현대도 아마 변속을 좀 늦게 하고, 대신에 충격을 줄인 셋팅이라고 알고 있어요.
폭스바겐DCT는 정말 대단합니다. 변속이 빠른데, 충격도 엄청나요.
물론 발컨 연습을 많이 하면 크게 줄일 수 있긴 해요.
후륜기반DCT들이 변속 충격도 좀 적고, 충격도 적더라고요. 그래도 벤츠보단 심해요.
현대꺼는 제가 타보질 못해서.. ㅋㅋ.... 변속이 느리다란 항간의 소문을 보면..
벤츠랑 유사한 셋팅일듯!?

참. 경사로에서 밀리는건 의외네요. DCT가 크리핑이 약한건 맞아요.
하지만 뒤로 밀려본 적은 없어요. 여태 타본 DCT 차량 전부가..
아주 약간의 경사로에서도 밀림방지 장치가 작동하며..
정말 거의 평지 같은 수준이면, 브레이크 때면 차가 스스로 악셀을 살짝 밟아서 차가 앞으로 가는 상황을 계속 유지해줘요.
절대 뒤로 밀려 본적이 없는데..
점검을 받아보세요.
     
       
글쓴이 2017-11-12 (일) 15:53
변속 충격 줄이기 위해서 그쪽으로 세팅을 많이 한건 확실해 보입니다 ㅋㅋ

궁금한게, 부스트스레숄드랑 터보렉이랑 어떤 차이인가요?
터보렉이 터빈 온/오프 사이 간격에 출력저하인데, 결국 터빈이 온 하는게 부스트스레숄드를 넘는 것이 아닌가 해서요.
어떤걸 말씀하시는건지는 언덕에서 발진 시 느껴본 퐉 뛰어나가는 그런 감각인거 같은데 정확히 느낌이 안오네요 ㅋㅋ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언덕은 웬만한 곳은 안밀리지만, 어느 정도 경사가 있다 싶으면 밀리더라구요.
이게 경사로 밀림 방지도 브레이크를 밟고 떼는 동작에서 작동하는 메커니즘이라
정차 안하고 감속하여 0에 다다르면 밀리더라구요.
이건 쏘나타 카페에서도 글을 보니 종특인듯 싶습니다 ㅠㅠ
          
            
소이힛 2017-11-12 (일) 20:49
터보랙은 알고 계시는게 맞아요.
배기압이 없어지면 진공이 되니 터빈 속도가 줄다가
배기압이 생기면 관성때문에 터빈이 부스트가 생길때까지 도달하는 시간이 필요하고 이게 랙이죠.

부스트스레숄드는... 저알피엠에서 배기압이 충분하지 못해 공기를 많이 압축하지 못하여 엔진이 제대로 토크를 못내는 구간입니다.
차스펙을 보면 터보엔진의 최대 토크 구간이 나오는데.. 이거 알피엠이 이거 이하일때 발생해요.
주행중이면 그냥 저단으로 내려버리면 알피엠이 상승해 문제가 없는데 말씀하신대로 초기 발진때 아주 쥐약이죠.
주행중이라도 일상 주행시. 감속후 재가속시 1000초반대의 매우 저알피엠에서 가속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때에도 꽤 답답하게 느껴지죠. 토크가 부족하니까요.
또 부스트스레숄드를 지나며 토크가 폭증하기 때문에
겨울에 좀 위험하기도 하구요.

갠적으로 터보랙보다는 이 부스트스레숄드가 훨씬 거슬립니다. 초기 발진때 이거랑 dct 특유의 저단반클러치랑 같이 나오니까 발진이 답답하죠.
악셀 좀 깊게 밟으면.. 스레숄드 지나 토크 폭증과
함께.. dct가 클러치를 붙여버리는데..이땐 필요이상으로 토크가 나오구요.
여튼 발진때 토크를 정밀하게 조작하기가 어려운게 터보와 dct의 단점 같습니다. 발컨으로도 극복 안됨...
               
                 
글쓴이 2017-11-12 (일) 22:41
오 그렇군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지하주차장 경사 오를 때 쓰로틀 개도는 거의 변화 없는데 팍 치고 나가는게 그래서 였군요.
말씀 들어보니 올 겨울은 윈터타이어로 교체해야하나 고민이 드네요 ㅠ
                    
                      
이토구글 2017-11-18 (토) 13:28


팍 치고 나가는 것은 흉기차 쓰로틀 특성이고요, 조율이 안되서 그렇다고 봅니다.

터보를 알고 타면 터보차 모는 재미가 있지요.
; 요는 스풀업 되는 rpm 대역을 잘 이용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폰 쓸 때는 -Torque 앱 + elm327 블루투스 obd2 로 모니터링하고 다녔지요.
; 비싼 게이지 사제로 달 필요가 없어요.
쿤하쿠마타타 2017-11-12 (일) 18:07
음 밀리나요 ? 저 이마트 주차장들어갈때 한번 실험삼하 패달안밟고있었는데 밀리는느낌은없던대 ㄷㄷ
     
       
글쓴이 2017-11-12 (일) 20:01
마트 주차장에서 해 본 적은 없는데,

본가에서 차 인수하고 산을 빙 두르는 길로 올라가는 중에 브레이크 슬슬 밟다가

거의 멈출때 쯤에 브레이크 떼고 부드럽게 멈출라니까 뒤로 밀리더라구요;; 놀랐습니다 ㄷㄷ
배꼽잡아 2017-11-12 (일) 23:10
1.6T면 보통 2.5NA와 거의 비슷한 출력입니다. 소나타에겐 부족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넘치지도 않는 수준이죠. 펀드라이빙을 위한 수준은 아니니 마구 밟고 댕겨봐야 연비만 나빠집니다. ㅎㅎ
     
       
글쓴이 2017-11-13 (월) 21:50
진짜 딱 80~100 요 구간만 연비가 좋더라구요,
아직 길들이기 중이라 생각하고 120까지만 올리는데도 체감이 확 됩니다 ㅋㅋ
공대방 2017-11-13 (월) 00:07
뒤로 밀릴정도의 각도면 다른 차들은 안그럴까요? DCT라서 생기는 현상인가요?
제가 타봤을 때는 그러지 않아서... 1.6T 2.0T 타봤거든요. 밀리는 각도면 오토홀드가 작동되는 각도고
작동이 안되는 각도면 악셀 안밟아도 버티는 구간이었거든요.
오토홀드에서 엑셀밟아 앞으로 나갈 때도 뒤로 밀린적이 없었거든요. 잠깐 밀렸다가 올라가는건 각도가 좀 심할때.....
각도가 어느정도인지 정확히 알 수 있을까요...?
     
       
글쓴이 2017-11-13 (월) 21:51
오토홀드나 경사로 밀림방지가 작동할 때는 안밀리구요,

브레이크 안밟고 정차하려고 가다가 브레이크 좀 늦게 밟으면 밀리더라구요;;

각도는 정확히는 알 지 못하지만, 좀 높다 싶으면 밀렸던 것 같네요.
세방 2017-11-13 (월) 01:20
DCT 엔진은 오토홀드가 없는이상 뒤로 밀린다고 들은것 같아요.
니로도 DCT변속기 엔진인데 뒤로 밀립니다.
정차할때는 무조건 브레이크 강하게 밟고 정차하네요.
그러면 경사심한 언덕에서 다시출발할때 브레이크 떼도 뒤로 안밀리네요.
     
       
글쓴이 2017-11-13 (월) 21:53
저도 몇 번 겪은 뒤로는 언덕에서 무조건 정차 후 출발합니다.

잘못하다간 의도치 않게 밀려서 박을수도 있겠더라구요.

심지어 쏘나타 카페에는 그런 분이 실제로 계시더군요 ㄷㄷ
Simsssss 2017-11-13 (월) 09:33
쏘텁 ㅠㅠ 이쁘네요ㅎㅎㅎ
     
       
글쓴이 2017-11-13 (월) 21:55
감사합니다! ㅎㅎㅎ
영산 2017-11-13 (월) 14:52
디딸 있나요? 기어 D상태에서 정차시에 느껴지는 진동이 궁금합니다
     
       
글쓴이 2017-11-13 (월) 21:55
사실 D에서 브레이크 밟으면 중립으로 가기 때문에 오토에서 느껴지던 디딸은 없는데,

P에서도 D에서도 떠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심하지는 않은데, 평소에 거의 없다보니 좀 만 떨어도 느낌이 와서 그런것 같습니다.

이거 블핸 가보려고 하는데 도저히 시간이 안나서 갈 수가 없네요.
매매 2017-11-13 (월) 17:12
뒤로 밀리는건 경사로에서 완전정지를 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불편하실수도 있겠지만 완전정지를 하신다음에 출발하시면  뒤로 밀리지 않습니다.
     
       
글쓴이 2017-11-13 (월) 21:56
요즘은 그래서 항상 정차 후 출발합니다.

처음에는 엄청 불편했는데, 안전운전 한다 생각하고 실천 중이에요.
하하도도 2017-11-14 (화) 22:11
현대 gdi에 dct란게 제 개인적인 단점으로 보이네요
     
       
글쓴이 2017-11-16 (목) 01:06
그 부분은 어쩔 수가 없네요;;

일단 현.기만 회사 출입이 가능하기에, 수입차나 르쌍쉐는 너무 불편하겠더라구요...
만원행복 2017-11-15 (수) 20:51
제차 i30 1.6T pd도 같은 엔진,미션인데 밀림현상 있습니다.
운전재미는 최곱니다!
     
       
글쓴이 2017-11-16 (목) 01:08
저도 i30 시승하면서 운전 재미는 정말 좋다라고 많이 느꼈었네요.

마지막까지 i30랑 고민하다가 인테리어 품질이 좀 더 낫다고 생각해서 쏘나타 왔습니다 ㅋㅋ
다만 운전 재미는 확실히 떨어져요. 그냥 딱 중형세단 수준입니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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